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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S교육연구소 [성경신학자들이 말하는 성경 속 교육] 출간
작성자 도서관 등록일 2018-08-13 11:45:35
제목 ACTS교육연구소 [성경신학자들이 말하는 성경 속 교육] 출간
첨부 [크기변환]사본 -표지이미지.jpg

내용

저자 : ACTS교육연구소 편 (이한영, 김성진, 조휘, 허주, 정성국)
발행일 : 2018년 8월 10일
펴낸 곳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출판부
ISBN : 9788992193306
가격 : 10,000원

이책의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복음적 신학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복음적 성경 해석
에 기초해서 교육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독교교육의 본질 이
해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구약과 신약을 모두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독교교육과 관
련해서 주로 신약의 말씀이 많이 인용되는데 이 책에서는 구약의 말씀을
교육과 관련하여 풍성하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신학자들이 썼다는 것입니다. 교육에 대한 신학자들의 이야기
가 기독교교육의 중요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기독교교육에 대한 생
각을 새롭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교사들이 썼다는 것입니다. 저자들은 학자이면서 또한 교육자
들입니다. 변화하는 교육의 현장에서 기독교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는 현장 경험이 묻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다섯째, 깊이 있는 내용이지만 쉽게 쓰여졌습니다. 말씀을 성경신학
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신학자나 기독교교육 전문가가 아니어도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머리말 중에서)

◆ 목 차 ◆
▒ 신명기의 쉐마교육┃이한영·11
1. 쉐마를 통해 본 기독교교육·11
2. 쉐마란 무엇인가?·13
1) 쉐마의 신앙교육
2) 쉐마의 구속적인 사명
3) 쉐마의 교육방법
3. 쉐마의 전인교육을 향하여·39

▒ “지혜”로 회복되는 신앙교육┃김성진·42
1. 신앙교육의 현주소·42
2. 성경적 신앙교육의 목표·45
1) 신앙교육의 지향점
2) 지혜교육을 통해 본 신앙교육의 목표
3. 성경적 신앙교육의 본질·52
1) 성경적 인간론
2) 지혜 : 창조질서의 원리
4. 성경적 신앙교육의 원리 : 지혜·58
1) 창조주 하나님과의 관계 : 여호와를 경외함
2) 관계윤리의 원리인 지혜
3) 세상과의 관계 : 창조의 원리대로 살아가는 삶
5. 지혜로 회복되는 신앙교육·74

▒ 구약 안에 담긴 기독교교육┃조 휘·77
1. 구약에 교육을 묻다·77
2. 구약의 관점에서 말하는 기독교교육·78
1) 기독교교육의 성격
2) 기독교교육의 대상
3) 기독교교육의 주된 내용
4) 기독교교육의 관점
5) 기독교교육의 목적과 목표
3.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현장과 교사·97
1) 교사의 역할 : “경험하게 하는 이”
2) 경험하게 하는 교사의 자질
3) 교육의 결과
4. 성경으로 돌아가는 교육·114

▒ 기도와 제자도의 교육적 가치(누가복음과 사도행전)┃허 주·118
1. 기도와 제자도에 대한 교육적 묵상·119
2. 누가복음에 나타난 기도-제자도 : 교사로서 예수님의 가르침과
모범·120
3. 사도행전에 나타난 기도-제자도 : 예수님의 증인된 제자로서의 배
움과 실천·127
4. 제자 그리고 교사로서의 생활과 가르침·138

▒ 고난의 해석을 통해 본 기독교교육의 목표(히브리서와 베드로전서)
┃정성국·143
1. 올바른 해석을 추구하는 교육·143
2. 기독교세계관교육 :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되어 가는 이야기로서의
역사·146
1)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되어 가는 장으로서의 역사 이해
2) 창조주의 목적을 위해 부름받은 개인의 삶 이해
3. 기독교적 인간상 교육 :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에 뿌리 내리
기·153
1) 베드로전서가 제시하는 고난과 영광 받으신 예수
2) 히브리서가 제시하는 믿음과 구원의 길을 개척하신 예수
3) 예수의 이야기가 전하는 대항-문화적 인간상
4. 기독교윤리교육의 토대 : 지금 여기에 임한 미래의 하나님 나라 이
야기·170
5. 기독교 신앙과 가치를 전수하는 교육공동체의 중요성·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