ÇнÀÁ¤º¸ ¹× ÇнÀ³ëÇÏ¿ì µî ÇнÀ¹ý¿¡ ´ëÇÑ ÆÁÀ» ÅëÇØ ÇнÀ¿¡ ÇÊ¿äÇÑ Á¤º¸¸¦ Á¦°øÇÏ´Â ÇÁ·Î±×·¥ÀÔ´Ï´Ù.
ÀÛ¼ºÀÚ | ±³¼öÇнÀ°³¹ß¼¾ÅÍ | µî·ÏÀÏ | 2018-05-02 15:07:26 |
---|---|---|---|
÷ºÎ | Learning Tips - (4) ´ëÇаøºÎ ÀÌ·¸°Ô ÇÑ´Ù! º¸°í¼ ÀÛ¼º Æí.pdf | ||
°Ô½Ã±Û º»¹® ´ëÇаøºÎ ÀÌ·¸°Ô ÇÑ´Ù!
-º¸°í¼ ÀÛ¼º Æí- ¾î¶² °ÀÇÀÌµç ¸Å Çбâ ÇÑ °³ ÀÌ»óÀÇ º¸°í¼¸¦ ½á¾ß ÇÑ´Ù. º¸°í¼´Â °³ÀÎÀÇ »ý°¢À» Ç¥ÃâÇÏ´Â ¼ö´ÜÀ¸·Î, ¼ö¾÷¿¡¼ ¹è¿ì´Â ³»¿ëÀ» ½º½º·Î º¸´Ù ¹ßÀü½ÃÅ°°í, °í¹ÎÇÏ°Ô ÇÑ´Ù. º¸°í¼¸¦ ¾²¸é¼ °í¹ÎÇÏ°í, Ã¥À» Àаí, ±ÛÀ» ¾²´Â °ÍÀº °á°ú¿Í °ü°è¾øÀÌ »ý°¢ÀÇ Æø°ú ±íÀ̸¦ ¼ºÀå½Ãų ¼ö ÀÖ´Ù´Â µ¥ Å« Àǹ̰¡ ÀÖ´Ù. Á¤º¸ÀÇ ¹Ù´ÙÀÎ ÀÎÅͳݿ¡¼´Â ´Ù¸¥ ÇлýµéÀÌ ÀÛ¼ºÇØ ³õÀº ¼ö¸¹Àº º¸°í¼¸¦ ¸¸³ª°Ô µÈ´Ù. ±×·¯³ª ³²ÀÇ ±ÛÀº ´ÜÁö Âü°í ÀÚ·áÀÏ »Ó º¹»çÇÏ¿© Â¥±é±âÇÏ´Â °ÍÀº ±Ý¹°ÀÌ´Ù. ÀÌ·¯ÇÑ ÆíÁý º¸°í¼´Â ¾Æ¹«¸® ¸¹Àº º¸°í¼¸¦ ½á³»µµ º¸°í¼¸¦ ¾²´Â ´É·ÂÀÌ Çâ»óµÇÁö ¾ÊÀ» »Ó ¾Æ´Ï¶ó, ÀÚ½ÅÀÇ ÁöÀû ¼ºÀåµµ ±â´ëÇϱ⠾î·Æ´Ù. ³»¿ëÀ» ³» °ÍÀ¸·Î ¼ÒÈÇÏ¿© ³ª¸¸ÀÇ º¸°í¼¸¦ ½á¾ß, Áö½ÄÀÌ ³ªÀÇ °ÍÀÌ µÈ´Ù. ³²ÀÇ ±ÛÀ» ÀοëÇØ¾ß ÇÒ ¶§´Â ¹Ýµå½Ã ÀοëÃâó¸¦ ¹àÇô¾ß ÇÑ´Ù. | º¸°í¼ ÀÛ¼º ¼ø¼ | ➀ ÁÖÁ¦¼±Á¤ ³Ê¹« ÀϹÝÀûÀÎ ÁÖÁ¦¸¦ ÀâÀ¸¸é ±ÛÀ» ¾²±â°¡ ´õ ¾î·Æ´Ù. ¹üÀ§°¡ Á¼À»¼ö·Ï źźÇÑ º¸°í¼¸¦ ¾µ ¼ö ÀÖ´Ù. µ¶Ã¢ÀûÀÌ°í Âü½ÅÇÑ ÁÖÁ¦¸¦ ¼±ÅÃÇϵµ·Ï Çϴµ¥ ³Ê¹« ¿å½É³»¾î óÀ½ºÎÅÍ »õ·Î¿î ºÐ¾ß¿¡ ´ëÇØ ¾²·Á°í ÇÏ¸é ¼º°øÇϱ⠾î·Æ´Ù. ¸¹Àº Âü°í ÀڷḦ ¹ÙÅÁÀ¸·Î ±âÁ¸ÀÇ À̷аú ÀÇ°ßµéÀ» Á¤¸®ÇÏ°í, ±×·¯ÇÑ °úÁ¤¿¡¼ ÀÚ½ÅÀÇ °ßÇظ¦ µµÃâÇØ ³»µµ·Ï ÇÒ ¼ö ÀÖ´Â ÁÖÁ¦¸¦ ¼±Á¤ÇÏ´Â °ÍÀÌ ÁÁ´Ù. ➁ ÀÚ·á¼öÁý ÀüÀÚ µµ¼°üÀ» È°¿ëÇÏ¿© ÁÖÁ¦¾î °Ë»öÀ» ÇÑ ÈÄ ÇÊ¿äÇÑ µµ¼¸¦ µµ¼°ü¿¡¼ Á÷Á¢ ã¾Æº¸´Â °ÍÀÌ È¿À²ÀûÀÌ´Ù. µµ¼, Á¤±â°£Ç๰, Àü¹®ÀâÁö, °³º° ³í¹® µî¿¡´Â ¶Ç ´Ù¸¥ Âü°í ¹®ÇåµéÀÌ ½Ç·Á ÀÖÀ¸¹Ç·Î Âü°íÇÏ¸é µµ¿òÀÌ µÈ´Ù. ƯÈ÷ ÀüÀÚ µµ¼°ü¿¡¼´Â ÃÖ½ÅÀÇ ³í¹®µéÀ» ¸¸³¯ ¼ö ÀÖ¾î À¯¿ëÇÏ´Ù. ➂ º¸°í¼ °³¿ä(Outline) ±¸»ó ¾î¶² üÁ¦·Î ¾µ °ÍÀÎÁö ±¸»óÇØ º»´Ù. ÁÖÁ¦¸¦ ¸î °³ÀÇ ºÎºÐÀ¸·Î ºÐ·ùÇÏ°í ±×°Í¿¡ °¢°¢ ¼ÒÁ¦¸ñÀ» Á¤ÇÑ ÈÄ ±× ºÎºÐ¿¡¼ ½á¾ß ÇÒ ³»¿ëÀÇ ¿äÁö¸¦ Àû¾îµÐ´Ù. °³·«ÀûÀÎ ¸ñÂ÷°¡ ¼±Á¤µÈ´Ù. ¨ê ÀÚ·á Àç°ËÅä ¹× Á¤¸® ¼öÁýÇÑ ÀڷḦ °ËÅäÇÏ°í, ÀÚ½ÅÀÇ ³í¹® ÁÖÁ¦¿¡ ¸Â°Ô Ãë»ç¼±ÅÃÇØ ºÎºÐº°·Î ¹èÄ¡ÇüŸ¦ Á¤ÇÑ´Ù. ¹«Á¶°Ç ³²ÀÇ ±ÛÀ» ºÙÀÌ´Â °ÍÀÌ ¾Æ´Ï¶ó, ¾î¶² ºÎºÐ¿¡¼ ¾î¶°ÇÑ À̷аú ³í¹®À» Âü°íÇÒ °ÍÀÎÁö »ý°¢ÇÑ´Ù. ¨ë ÃÊ°í ÀÛ¼º ±¸»óÇÑ Ã¼°è¿Í °³¿ä¿¡ µû¶ó ±ÛÀ» ¾´´Ù. ÀüüÀûÀÎ ±ÛÀÇ È帧ÀÌ ³í¸®ÀûÀ¸·Î Àü°³µÇµµ·Ï Çϸç, ÀÚ½ÅÀÇ ÀÇ°ß¿¡ ´ëÇÑ ±Ù°Å°¡ º»¹®¿¡¼ ÃæºÐÈ÷ ´Ù·ç¾îÁöµµ·Ï ÇÑ´Ù. ¨ì ÃÊ°í Àç°ËÅä ¹× Á¤¼ ÃÊ°í¸¦ ¾²°í ¸çÄ¥ »ý°¢ÇÒ ½Ã°£À» °¡Áø µÚ µ¶ÀÚÀÇ ÀÔÀå¿¡¼ ºñÆÇÀûÀ¸·Î Àо´Â °ÍÀÌ ÇÊ¿äÇÏ´Ù. ÀÌ·¸°Ô ÇÏ¸é »ý°¢ÀÌ ¼÷¼ºµÈ´Ù. ±×·¸Áö ¾ÊÀ¸¸é ´Ùµë¾îÁöÁö ¾ÊÀº º¸°í¼¸¦ ³¾ ¼öµµ ÀÖ´Ù. ƯÈ÷ ¹ã¿¡ ÀÛ¼ºÇÑ º¸°í¼´Â °¨»óÀûÀ¸·Î È帣°Å³ª, ÁÖÁ¦¸¦ ³õÄ¡´Â °æ¿ì°¡ ÀÖÀ¸¹Ç·Î ²À ´Ù½Ã Àо´Ù. Ä£±¸³ª ¼±¹èµé¿¡°Ô ±ÛÀÇ ºñÆòÀ» ºÎŹÇØ º¸´Â °Íµµ ÁÁÀº ¹æ¹ýÀÌ´Ù. ¤ º¸°í¼ ÀÛ¼º½Ã °ËÅäÇÒ »çÇ× -¼±Á¤µÈ ÁÖÁ¦¸¦ Á¤È®ÇÏ°Ô, ±×¸®°í ÃæºÐÇÏ°Ô ´Ù·ç¾ú´Â°¡? -³íÁöÀÇ ÀÏ°ü¼ºÀÌ Àִ°¡? -±Û ±¸¼ºÀÌ ³í¸®ÀûÀΰ¡? -¹®ÀåÇ¥ÇöÀÌ ºÐ¸íÇÑ°¡? -öÀÚ¹ý, ±¸µÎ¹ý, ¶ç¾î¾²±â´Â Á¤È®ÇÑ°¡? ¨í Àο빮Çå · ÀοëÇÏ´Â ÀúÀÚ³ª ÀúÀÚ¸íÀÌ º»¹®¿¡ ³ªÅ¸³ª´Â °æ¿ì¿¡´Â °ýÈ£ ¼Ó¿¡ ¹ßÇ࿬µµ, ¶Ç´Â ¹ßÇ࿬µµ¿Í ÇØ´ç ¸éÀ» Ç¥½ÃÇÑ´Ù. ex) ÀÌ ¹®Á¦¿¡ °üÇÏ¿© È«±æµ¿(2018)Àº…… È«±æµ¿(2018:15)Àº…… · ÀοëÇÏ´Â Àú¼³ª ÀúÀÚ¸íÀÌ º»¹®¿¡ ³ªÅ¸³ªÁö ¾Ê´Â °æ¿ì¿¡´Â ÇØ´ç ºÎºÐ ¸»¹Ì¿¡ °ýÈ£¸¦ ÇÏ°í ±× ¼Ó¿¡ ÀúÀÚ¸í°ú ¹ßÇ࿬µµ, ÇØ´ç ¸é µîÀ» Ç¥½ÃÇÑ´Ù. Âü°í¹®ÇåÀÌ ¿©·µÀÏ °æ¿ì¿¡´Â ¹®Çåµé »çÀ̸¦ ½Ö¹ÝÁ¡(;)À¸·Î °¡¸¥´Ù. ex) …… ÇÑ °ÍÀ¸·Î È®ÀεǾú´Ù(È«±æµ¿, 2018:18). ÇÑ ¿¬±¸(È«±æµ¿, 2018 ; Anderson, 2018)¿¡ ÀÇÇϸ酅 · ÀúÀÚ°¡ ´Ù¼öÀÏ °æ¿ì 3ÀαîÁö´Â ¸ðµÎ Ç¥½ÃÇϵÇ, 4ÀÎ ÀÌ»óÀº ù ¹ø° ÀúÀÚ¸¸ ³ªÅ¸³»°í ±× ´ÙÀ½Àº ±¹¹®ÀÇ °æ¿ì ‘000 ¿Ü’ ¿µ¹®ÀÇ °æ¿ì´Â ‘et al.’·Î ³ªÅ¸³½´Ù. ex) È«±æµ¿ ¿Ü(2018) Wittrock et al.(2018) ¨î Âü°í¹®Çå · Âü°í¹®ÇåÀº ³í¹®ÀÇ ¸»¹Ì¿¡ ±âÀçÇϸç, ±¹³»Àú¼¿Í ³í¹®À» ¸ÕÀú, ±× ´ÙÀ½¿¡ ±¹¿ÜÀú¼ÀÇ ¼ø¼·Î ¹è¿ÇÑ´Ù. ¿©·¯ ³ª¶ó ¹®ÇåÀ» Âü°íÇßÀ» °æ¿ì Çѱ¹, Áß±¹, ÀϺ», ¼¾ç ¼Àû ¼øÀ¸·Î ¿°ÅÇÑ´Ù. · ¹®ÇåÀº ÀúÀÚ¸íÀÇ °¡³ª´Ù¼ø(¿Ü±¹¹®ÇåÀº ¾ËÆĺª¼ø)À¸·Î ¹è¿ÇÏ´Â °ÍÀÌ ¿øÄ¢ÀÌ´Ù. · Çѱ۷ΠµÈ Ã¥À̳ª ³í¹®Áý À̸§(±Ç, È£¼ö Á¦¿Ü)Àº ÁøÇÏ°Ô ÇÑ´Ù. · ¿µ¹® Âü°í¹®Çå ÀÛ¼º ½Ã¿¡´Â Ã¥À̳ª ³í¹®Áý À̸§Àº ÀÌÅŸ¯Ã¼·Î Çϸç, ³í¹®°ú ´ÜÇົÀÇ Á¦¸ñÀº ù ´Ü¾î¸¸ ´ë¹®ÀڷΠǥ±âÇÏ°í, ³ª¸ÓÁö´Â ¸ðµÎ ¼Ò¹®ÀÚ·Î ¾´´Ù. ´Ü, Á¤±â°£Ç๰ÀÇ Ã¥¸íÀº °¢ ´Ü¾î¸¦ ´ë¹®ÀڷΠǥ±âÇÑ´Ù. ¤ Âü°í¹®Çå ÀÛ¼ºÀÇ ¿¹ ±¹³» ´ÜÇົ : À̱ÔÅÂ(1997). Çѱ¹ÀÎÀÇ Àǽı¸Á¶. ¼¿ï:¹®¸®»ç ±¹³» Á¤±â°£Ç๰ : ÇÑÁ¤½Å(1973). °¡Á¤È¯°æÀÌ Æ÷ºÎ¼öÁØÇü¼º¿¡ ¹ÌÄ¡´Â ¿µÇâ. ¼÷¸í¿©ÀÚ´ëÇб³ Çлý»ýÈ°Áöµµ ¿¬±¸¼Ò. Çлý»ýÈ°¿¬±¸, Á¦7Áý, pp43-52 ¿Ü±¹ ´ÜÇົ :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Ü±¹ ÇмúÀâÁö : Stemberg, R. J.(1992). Ability tests, measurements, and marke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2), pp134-140. ÇÐÀ§³í¹® : È«±æµ¿(2000). ±âµ¶±³ ½Å¾Ó ÇൿÀÇ ÃøÁ¤°ú ºÐ¼®. °ø°ø´ëÇб³ ´ëÇпø ¹Ú»çÇÐÀ§³í¹®. | Ãâó | ±èÀº°æ·±èÀºÁ¤·ÀÌ¿ø°æ·È«Çý°æ, <ÁغñÇÏ¸ç ½ÃÀÛÇÏ´Â ´ëÇÐ 1Çгâ>, ¹®À½»ç, 2007 Áß¿¡¼ ¹ßÃé, °¢»öÇÏ¿´½À´Ï´Ù. |
´ÙÀ½±Û | Learning Tips - ´ëÇаøºÎ ÀÌ·¸°Ô ÇÑ´Ù! ½Ã°£°ü¸® Æí | ||
---|---|---|---|
ÀÌÀü±Û | Learning Tips - ´ëÇаøºÎ ÀÌ·¸°Ô ÇÑ´Ù! ±³Àç Àбâ Æ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