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핵심역량진단검사(ACCA)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국제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우리 사회는 대학이 학생들의 지적능력 배양뿐만 아니라 취업 및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필요한 실질적 역량을 육성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 OECD, APEC, UNESCO 등의 국제기구와 미국, 뉴질랜드, 캐나다와 같은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핵심역량 기반의 고등교육과정과 평가체제 개편이 실행되고 있으며, GSA(Graduate Skills Assessment), CLA(Collegiate Learning Assessment),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등 핵심역량을 진단하는 평가도구들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K-CESA(Korea-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가 개발되어 대학교육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있다.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는 아세아복음화를 달성할 선교 지향적 글로벌 리더를 양육하기 위해 본교의 교육이 지향해야 할 인재상을 설정하고 그 기반이 되는 핵심역량이 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교육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재학생들의 핵심역량이 충분히 성장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양질의 교육(교과, 비교과)을 제공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을 위한 핵심역량진단검사를 지난 2019년 개발하였다.

역량 구성 요소 분석 및 문항

교육목표 핵심역량 핵심역량 구성요소 문항 수
신앙과 학문을 겸비한
복음 사역자 양성
신앙과 인성
(90문항)
기독교 신앙과 영성 36문항
기독교세계관 17문항
인문학적 사고능력 8문항
공동체의 의식 및 대인관계 능력 6문항
조화와 포용력 5문항
도덕적·윤리적 가치와 책임감 10문항
자기인식 및 관리능력 8문항
전공 전문성
(15문항)
전문 분야의 학문적 역량 8문항
실무적 현장맞춤형 전문 역량 7문항
국제적 소양을 지닌
선교 전문가 자질 함양
글로벌 민감성과 탁월성
(33문항)
국제사회의 다면적 이해 5문항
세계시민으로서의 국제 감각 5문항
국제사회에서의 소통능력 13문항
다양한 문화이해 5문항
글로벌 환경에의 유연한 적응 5문항
시대를 선도하는
기독교 지도자 양성
창의·융합 역량
(33문항)
관행에서 벗어난 유연한 사고력 5문항
문제인식 및 해결 능력 7문항
정보의 수집 및 분석, 활용 능력 6문항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 창출 5문항
예술적, 심미적 가치 탐구 4문항
통섭 및 융합 6문항
공감과 소통의 리더십
(29문항)
의사표현 및 발표능력 6문항
경청과 이해능력 5문항
토론과 조정능력 6문항
공동의 목표를 제시하고 이끄는 능력 7문항
열정과 도전의식 5문항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Korea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학습과정 및 대학생활 경험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개선방안 수립 및 교육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조사

  • 조사 항목 : 학습참여, 인간관계, 대학 및 대학 구성원에 대한 인식 등 대학 생활 경험의 전반적인 항목
  • 조사 주기 : 매년 1회
  • 조사 대상 : 학부 재학생 (표본의 대표성 확보- 전 학과를 대상)
  • 조사 방법 : 웹 기반 설문조사
  • 주관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교수·학습과정 만족도(NASEL) 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

수업준비, 수업참여, 능동적·협력적 학습, 교수와의 상호작용, 학업에 투입한 시간, 동료와의 상호작용, 동아리 활동, 국내외 현장학습, 글로벌 학습 경험 등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조사, 학생 개인 및 대학 교육성과와 연계

  • 조사 항목 :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 능동적·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생 지원 서비스의 길, 교수학습성과
  • 조사 주기 : 매년 1회
  • 조사 대상 : 학부 재학생
  • 조사 방법 : 웹 기반 설문조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교수·학습 역량진단기준

수업평가 문항 개발

수업평가란 학생들이 일정한 평가 준거와 평가 방법에 따라 교수의 수업활동을 평가하는 가치판단의 행위로 교수자가 제공하는 수업의 질, 수업과정에서의 교수자의 행동, 수업에 따른 학습자의 경험에 근거하여 교수자의 능력을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수업 평가 문항의 역할
  1. 수업 효과성에 대한 진단적 피드백
  2. 수업 및 교/강사에 관한 의사결정 정보 제공
  3. 수업 운영에 관한 교수-학생간 소통 자료

즉 수업평가는 단순히 수업과 교수를 평가하는 단계를 넘어서, 첫째 교수의 강의 자기 진단을 통한 강의법 및 수업과정의 수정 및 보완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둘째 수업 운영에 관한 학생의 의견을 제시하고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셋째 궁극적으로 수업 개선을 통한 강의의 질 제고를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혁신센터는 지속적으로 수업 평가 문항을 평가하고 개선한다.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기반 교육질 관리

  1. 수업계획 질 관리
    • 수업계획서 분석
    • 교수자와의 면담
  2. 수업실행 질 관리
    • 수업(관찰) 분석
  3. 수업성과 질 관리
    • 수업방법 및 성적평가 결과 분석
    • 수업평가 결과 분석
    •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CQI 보고서 분석 연구

수업평가 분석

수업평가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업평가 현황 분석 및 수업평가 개선 방안 연구

성과지표 개발

대학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관리 및 환류를 위한 프로그램별 성과지표 개발

만족도 및 효과성 분석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전반에 대한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분석하여 교육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환류체계 토대 마련

교수·학습과정 분석

한국교육개발원(KEDI)에서 실시하는 교수·학습과정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 대학의 경쟁력 강화 및 교육의 질 제고의 기초 자료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