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정시모집

  • 제48주년 개교기념일 예배

기독교 교육학은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교회의 전통과 문화, 인간의 경험과 사회의 문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하여 궁극적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며 돌보는 기능과 역할을 갖고 있습니다. 아신대학교의 기독교교육은 이론 신학을 세상이라는 현장에 단순하게 적용하는 분과학문에 그치지 않고 다양하게 부딪치는 세상의 견해와 다원화된 세상과 대화하고 설득할 수 있는 실천적이고 사회과학적인 살아있는 교육을 추구합니다. 특히 기독교학교와 교회학교가 처해 있는 상황을 발전적으로 개혁하기 위한 실천적 과제를 수행하며,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기본 방향

본 전공을 통해 문학사(B. A.)를 취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활동하는 성숙하고 역량을 갖춘 최고의 전문가들이 될 수 있습니다. .

  1. 교회학교, 국내외 기독교 학교 및 대안학교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독 교사
  2. 기독교세계관 기초 위에서 교육과 미디어의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소양을 갖추고 사회 전반에 기여할 수 있는 기독교 리더
  3.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회자 양성과정(M. Div.)을 거쳐 교육 전문성을 갖춘 기독교 사역자

교육목표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신앙고백 및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교육과 미디어를 이해하고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 및 리더 양성
  • 교육 및 미디어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정황 속에서 사역할 수 있는 기독교 사역자 양성
  • 학습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의 변화를 인식해 다양한 미디어 현장에 역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 배양

진로 준비

  • 진입관리
    • 담임교수제 : 1학년 때 정해진 담임교수 및 2학년 때 정해진 전공 담임교수와 4년을 함께 하며 진로를 위해 기도하고 도움을 받습니다. 학생들은 담임교수와 수시로 면담을 하며 교수와 학생 간의 긴밀한 관계를 다져가고 이를 통하여 진로지도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과목 : 소그룹 신앙운동(학교적응/교수-학생관계 형성), 기독교교육과 미디어입문(전공이해/진로탐색), 직업의 세계(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 등
    • 멘토-멘티제도: 신입생들은 재학생과 멘토와 멘티의 관계를 이루어 학교 적응 및 공부에 도움을 받게 됩니다.
  • 진로 로드맵 만들기
    • 개인별 진로 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1학년 때부터 진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구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On-line을 통한 상시진로진도 시스템 운영.
    • 학생들의 구체적인 진로준비를 위하여 진로지도 전문가가 운영하는 외부 프로그램 유치.
    •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자기주도학습, 사제동행 프로젝트, 해외단기선교 등)에 참여함을 통해 실제 진로 및 사역의 현장을 경험하게 한다.
  • 교내의 돕는 기관들
    • 학생상담소 : 건강한 정체성과 인성 형성
    • 교육혁신센터 : 효과적인 학업능력 증진
    • 학생취업센터 : 취업정보와 실질적인 준비

진로 로드 맵

졸업후 진로

  • 기독교대안학교 교사
  • 목회자 및 선교사
  • 캠프 사역자
  • 평생교육기관 및 교육관련 NGO 종사자
  • 국내외 다양한 대학원 석사과정 진학 가능
  • 본교 대학원(교육, 상담, 복지, 신학대학원) 진학 시 장학금 혜택

취득 가능 자격증

국제기독교사(ACSI)

기독교학교 국제연맹(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의 약자로 기독교교육을 촉진하고 기독학교 및 기독교사를 위해 훈련과 자원을 제공하는 기독교 학교 인증기관 임. 현재 아신대학교 기독교교육상담학과는 비영어권 국가 학교로는 최초로 국제 기독교사 자격증을 줄 수 있는 고등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았습니다.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 국내외 기독교학교, 대안학교에 교사로 취업
  • 자격증 분류
    1. 성경교사
    2. 진로상담교사
    3. 외국어교사
    4. Media Teacher

기독교교육(ACSI) 전공

인재상
앙과 인성, 그리고 전문성을 겸비하여 세계를 섬기는 선교지향적 교육 전문가
특성화 역량
  • 신앙과 기독교 세계관을 통한 건강한 인성
  • 전공 분야의 학문적 소양과 현장맞춤형 실무 능력
  • 국제 사회와 다문화 사회를 섬길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교육 전문가
  •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과 현장 실습 과목들을 통해 길러진 창의·융합역량
  • 공동체 정신을 기초로 소통과 화합을 이끌어 내는 탁월한 리더십
교육목표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신앙고백 및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교육을 이해하고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 및 리더 양성
  • 교육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정황 속에서 사역할 수 있는 기독교 사역자 양성
  • 학습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의 변화를 인식해 다양한 현장에 역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 배양

교육과정 편성표

구분 1학기 2학기
학년 교과번호 과목명 학점 교과번호 과목명 학점
전선 1         기독교교육과미디어입문  
2   신앙과기독교교육 3   CFLE(기독교가정생활교육) 3
  기독교교육심리 3   교수매체의이해와개발 3
  가르침과배움의원리 3      
3   매스미디어와기독교교육 3   다문화현장교육론 3
  기독교교육과세계관 3   미디어리터러시 3
  교수법및교재개발 3      
4   성경교수법 3   Project 3
  기독교학교교육원리 3   교육실습 3
개설과목: 16과목 48학점
졸업 전까지 전공별 전공과목 27학점(2개 전공 총 54학점) 이수

교과목 설명

구분 코드 과목명 과목명 영문 과목설명
전공선택   기독교교육과미디어입문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and Media 교육과 상담의 다양한 분야들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이 분야에 구체적인 관심을 갖고 자신의 가능성을 개발하고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최초로 집중학기제도와 공동체 학습을 융합한 거꾸로교실 방법을 사용하여, 기독교교육상담학과의 정체성과 공동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선택   가르침과 배움의 원리 Teaching and leaning Theories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의 3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즉 교육을 맡아 행하는 주체인 교사와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 그리고 그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매체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특별히 21세기 사회의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전혀 새로운 기독교교육의 환경과 다양한 매체들이 우리에게 펼쳐지고 있다. 본 과목은 이와 같은 새로운 교육환경과 교수매체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형태의 기독교교육의 틀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도울 것이다.
전공선택   CFLE(기독교가정생활교육) Christian Family Life Education 하나님은 태초에 교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서의 가정을 세우셨다. 기독교가정생활교육사과정의 입문으로서 이 과목은 신본주의와 복음주의 신학에 입각한 건강한 가정을 세우는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지식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기독교 가정생활 교육과정은 성경적인 가족시스템 이론에 입각하여 교육을 통한 문제"예방"에 초첨을 둔다. 건강한 가족기능을 위한 지식과 기술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이를테면 의사소통의 기술, 인간발달이론, 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지혜,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아상, 건강한 인간관계 등이 바로 그것들이다.
전공선택   신앙과 기독교교육 Faith Formation and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신앙에 대한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해서 교육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기독교교육의 소양을 형성한다.
전공선택   기독교교육심리 Christian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은 학습자, 학습, 그리고 교수에 대한 연구로서 모든 교사가 매일의 교육 현장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해 갖추고 있어야 하는 지식이자 실천적 이론이다. 특별히 본 수업은 교육의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현상을 심리학적인 이해와 기독교세계관적인 안목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줌을 통해 예비 기독교사들이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교육적 정황에서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이론적인 바탕과 실제적인 능력들을 가지게 될 것이다.
전공선택   교수매체의 이해와 개발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Media for Learning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의 3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즉 교육을 맡아 행하는 주체인 교사와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 그리고 그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매체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특별히 21세기 사회의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전혀 새로운 기독교교육의 환경과 다양한 매체들이 우리에게 펼쳐지고 있다. 본 과목은 이와 같은 새로운 교육환경과 교수매체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형태의 기독교교육의 틀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도울 것이다.
전공선택   매스미디어와 기독교교육 Mass Media and Christian Education 문화는, 특히 대중문화는 그리스도인의 적인가 친구인가? 인간이 살아가는 곳이라면 어디에든 삶을 영위하게 만드는 틀로서 문화가 존재하며, 그 문화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돕기 위해 문화 교육의 필요성 제기되고 있다.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보편성, 상대성, 갈등과 상생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문화의 형성, 공유, 변동, 소멸의 과정을 상세히 분석하여 기존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문화의 창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본다. 또한 기독교교육에서 문화교육을 어떻게 바라보고 적용해야 하는지 교훈을 얻고자 한다. 기독교교육의 관점에서 미디어와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기독교교육에서 적극적으로 문화를 활용하고 창출하는 전략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다문화 현장교육론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한국사회가 본격적으로 다문화사회에 접어 든 지금, 다문화사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가 살아하는 사회속에서 기독교 교육/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고, 다문화사회에 대응하는 바람직한 복음주의/신본주의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수업이다.
전공선택   기독교교육과 세계관 Christian Education and World View 기독교 세계관과 기독교외의 다양한 세계관을 알아보고 그 차이점들을 이해하며 기독교세계관의 관점에서 교육의 문제를 다룬다.
전공선택   미디어 리터러시 Media Literacy Education 정보와 미디어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분별력 있게 판단하며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특별히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이 세상을 살아가고 섬길 기독교사와 사역자, 그리고 기독 시민들에게 있어서 이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역량이며, 무엇보다 앞으로의 사회를 살아갈 다음 세대들에게 키워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강조점으로 떠오른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워주며, 또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독교사로 준비하게 하는 과목이다.
전공선택   교수법 및 교재개발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교수법이란 일반적으로 어떠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제반 수단 및 방법을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교재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계획된 교육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중요한 보조재이다. 그러므로 이 과목은 한 사람의 기독교사가 기독교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들과 수단들을 어떠한 매체를 가지고 사용할 것인가 하는 고민을 다루는 과목이다.
전공선택   성경교수법 Bible Teaching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성경은 너무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기독교교육의 토대를 이루는 기초임과 동시에 그 가르침의 내용이 되며, 진리를 구별하는 필터의 역할과 동시에 이 세상을 해석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하는 안경의 역할도 한다. 그러므로 기독교사는 이 성경에 대해 누구보다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 귀한 하나님의 말씀을 보다 효과적으로 다음 세대에게 가르치고 전해야 한다. 본 수업은 이를 위해 기독교교사로서 성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그 내용을 보다 잘 가르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함께 연구하게 된다. 무엇보다 다양한 실습과 그룹 프로젝트들을 통해 영원히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을 급변하는 문화와 다양한 교육적 정황에서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이론적인, 그리고 실제적인 능력들을 가지게 될 것이다.
전공선택   Project Project  
전공선택   기독교교학교교육의 원리 Foundations of Christian School Education ACSI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자격증과는 별도로 기독교 학교 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들도 교사로서의 개인적 교육 철학 진술문을 개발하는 과정을 도와줄 것이다.
전공선택 TH0067 교육실습 Education Field Work ACSI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실습 과목으로 학교현장에서 기본 16회의 실습과정을 통해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을 경험하는 과목이다.

졸업후 진로

  • 기독교대안학교 교사
  • 목회자 및 선교사
  • 캠프 사역자
  • 평생교육기관 및 교육관련 NGO 종사자
  • 국내외 다양한 대학원 석사과정 진학 가능
  • 본교 대학원(교육, 상담, 복지, 신학대학원) 진학 시 장학금 혜택

취득 가능 자격증

국제기독교사(ACSI)

기독교학교 국제연맹(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의 약자로 기독교교육을 촉진하고 기독학교 및 기독교사를 위해 훈련과 자원을 제공하는 기독교 학교 인증기관 임. 현재 아신대학교 기독교교육상담학과는 비영어권 국가 학교로는 최초로 국제 기독교사 자격증을 줄 수 있는 고등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았습니다.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 국내외 기독교학교, 대안학교에 교사로 취업
  • 자격증 분류
    1. 성경교사
    2. 진로상담교사
    3. 외국어교사
    4. Media Tea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