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과정
교육대학원은 학교 교육의 현장에서 기독교 세계관으로 다음 세대를 키우고자 하는 기독 교 사들을 섬기기 위해 「교육과정」 전공을 운영해 오고 있다. 특별히 한국 사회에서 1990년대 이후 시작된 기독교 학교 교육운동과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교사들을 재교육해 왔고, 이를 통하여 기독 교사들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지도력과 영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기독교 정신 으로 교육을 실천하며, 교육현장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신본주의’(theocentrism) 와 ‘복음주의’(Evangelicalism)의 기초 위에 신앙과 기전문성을 균형 있게 갖춘 기독교사를 양성한다.
- 기독교학교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기독교사가 갖추어야 할 바른 철학적 실천적 기초를 다진다.
- 기독교학교교육의 핵심이 되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을 기독교 세계관의 안목으로 설계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실제적인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과 시대적 요구들을 바르게 분별하며,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헌신하는 탁월한 교사들을 양성한다.
해당학기 |
석사과정 |
2023-1학기 |
기독교학교교육의 기본 원리 |
수업의 실제 |
2023-2학기 |
기독교학교교육방법론 |
교육평가 |
기독교학교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2024-1학기 |
기독교학교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
기독교적 학급경영 |
기독교사 리더십 세미나 |
2024-2학기 |
기독교세계관과 학교교육 |
수업모형연구 |
기독교대안학교 운영론 |
2025-1학기 |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
수학교과세미나 |
인문학과 기독교학교교육 |
2025-2학기 |
기독교학교교육의 기본 원리 |
수업의 실제 |
2026-1학기 |
기독교학교교육방법론 |
교육평가 |
기독교학교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2026-2학기 |
기독교학교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
기독교적 학급경영 |
기독교사 리더십 세미나 |
교과목 세부 설명
- 기독교학교교육의 기본 원리
- 본 수업은 기독교학교를 세우고 운영하는데 있어 그 기초와 뼈대를 이루는 원리들을 정리하는 수업으로 교사들이 기독교 세계관을 기반으로 개인의 교육철학 진술문을 개발하는 것을 돕게 된다. 특별히 ACSI 교사 자격증을 목표로 하는 원우들은 필수적으로 선택을 해야 하는 수업이다.
- 기독교학교교육방법론
- 실질적인 기독교적 가르침을 위해 교사는 교육철학 및 교육과정의 기초 위에서 학습하는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는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교사 자신의 교육방법을 돌아보고 기독교적 관점으로 재조명함으로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교육방법론을 정립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고전적인 학습이론과 함께 최근의 연구결과들을 살펴보고,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기독교사의 교수방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 기독교학교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 수강생들로 하여금 기독교학교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기독교학교교육의 핵심이 되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을 기독교 세계관의 안목으로 설계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실제적인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 기독교세계관과 학교교육
- 기독교세계관을 이해하고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학교교육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 수강생들로 하여금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제반 단계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 하고 실제로 자신의 가르침의 상황 가운데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실제적인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 수업의 실제
- 수업의 실제는 기독교사들이 실제 교실에서 기독교적인 수업을 잘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강좌다. 이번 강좌에서는 기독교적 수업의 기본 이해, 수업 성찰, 수업관찰, 수업코칭, 수업디자인을 다루고, 미래형 교육과정과 수업과 평가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 교육평가
- 기독교사가 현장에서 수행한 교육과정을 다양한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이를 토대로 학습자 및 교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독교교육적 평가관 정립 및 실제 도구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이다. 평가는 assessment, evaluation, grading 등으로 이해 될 수 있는데, 그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학생 성장중심 평가를 시작으로 해서 교사평가, 학교평가에 이르기까지 다루고자 한다.
- 기독교학교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정보와 미디어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분별력 있게 판단하며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특별히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이 세상을 살아가고 섬길 기독교사와 사역자, 그리고 기독 시민들에게 있어서 이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역량이며, 무엇보다 앞으로의 사회를 살아갈 다음 세대들에게 키워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강조점으로 떠오른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워주며, 또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독교사로 준비하게 하는 과목이다.
- 기독교적 학급경영
- 기독교적 세계관에 기초하여 학급경영의 실질적인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과 전략 등을 연구한다.
- 기독교사 리더십 세미나
- 기독교적 교육과정을 설계하거나 혹은 기독교학교를 설립, 운영하고자 할 때 교사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 리더십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부족하다. 더욱이 기독교 교사 리더십의 어중간한 혼합형태로 취급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일반적인 교사 리더십 개념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비평해보고 교사, 교감, 교장으로써 갖추어야 할 기독교적 리더십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 수업모형연구
- 기독교사로서 자신의 가르침의 배경이 되는 교육철학(교육목적, 인간관, 지식관)을 살펴 온전한 기독교적 가르침을 위한 통찰을 얻는 과정으로 한국에 소개된 대표적인 기독교적 수업모형인 Brummelen 모형, BWI 모형, Greene 모형(일타비스타) 을 분석, 연구하여 자신의 기독교적 가르침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기독교대안학교 운영론
- '기독교대안학교 운영론'과목은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기독교대안학교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전개될 것이며,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는 일종의 세미나이다. 기독교대안학교교육이란 어떤 교육철학 위에 기초해 있는가, 그리고 기독교대안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기독교대안학교를 가능하게 하는 학교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고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가 등의 물음을 앞에 두고 학생들과 진지하게 토론하며 미래의 기독교대안학교의 모습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강좌를 통해서 기대하는 바는 기독교대안학교의 생태계가 급격하게 무너진 오늘날의 기독교대안학교의 현실을 직시하고 4차 혁명 시대에 기독교적 대안을 모색할 수 있고 또 기독교대안학교에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수학교과세미나
- 수학은 하나님이 만드신 창조세계의 수적, 공간적 특성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과목이다. 또한 학교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목으로 그의미를 왜곡하지 않고 기독교적으로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목은 기독교사로서 학교에서 수학을 어떻게 바라보며 가르쳐야하는지를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보는 과정이다.
- 인문학과 기독교학교교육
- '메타버스' 시대에 기독교학교교육은 인문학을 통해 어떻게 시대를 앞서갈 수 있는지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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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개설 취지
최근 한국사회는 급속한 다문화현상을 경험하고 있고 이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문화현상이 한국사회의 문제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세계화를 향한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되기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바로 다문화교육이라고 본다.
본교가 위치한 양평군에만 해도 150여 가구의 다문화 가정이 있다. 본교는 양평군의 다문화가정지원센터를 위탁받아 운영해 오면서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절감하고 있다.
본교의 교육대학원은 1998년부터 상담과 교육과정이라는 두 전공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본교의 특성을 살려 특성화 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왔다. 또한 1990년대 이후 한국 학교교육의 중요한 변화가운데 하나인 대안학교 운동 및 기독교 학교운동 등과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교사들을 재교육해 왔다.
또한 본교는 아시아의 교회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1974년 개교 시부터 아시아 여러 지역의 학생들을 교육해왔다. 현재까지 본교에서 교육을 받고 각자의 국가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졸업생들은 세계 약 40여국의 400여명에 해당한다. 즉 본교는 일찍이 세계화를 지향하였으며 다문화적인 교육을 실시해 왔다.
특성화된 교육대학원의 운영과 본교의 다문화교육의 오랜 경험은 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키우고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하도록 돕는데 매우 적절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교는 교육대학원에 현재 학교교육에서 시급히 필요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사재교육프로그램을 신설하고자 한다.
다문화교육 교과과정
본 교육대학원은 5학기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교육 전공을 위한 교과목을 크게 이론과 실제로 나누어 설치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전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하고자 한다.
개설순 |
이론 |
실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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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정책연구 |
2 |
다문화 사회 이해 |
|
3 |
다문화 아동 및 청소년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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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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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화 부모교육 세미나
- 다문화 상담의 이론과 실제
- 해외학교 설립 및 운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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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Action Research in Intercultural Field 논문 |
- 해외거주자 자녀 교육론
- 탈북자 교육론
- 해외 다문화교육현장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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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세부 설명
- 다문화와 세계관 세미나
- 다문화 현상은 다양한 세계관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서는 여러 세계관들이 공존하며 또한 충돌하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한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은 우선 다양한 문화간의 소통과 상호 이해를 위해서 필요하며 나아가서 보다 건전한 세계관 정립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다문화사회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계관들의 성격을 이해하고 이 다양성의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연구한다.
- 다문화교육 정책 연구
- 다문화현상이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다문화와 관련된 여러 법령과 정책들이 수립되고 있다. 또한 학교교육의 차원에서도 다문화교육을 위한 방안들이 모색되고 시도되고 있다. 현재 한국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책들과 함께 외국에서 실시되어온 다문화 정책 및 교육프로그램들을 알아보는 과목이다.
- 다문화 교수학습이론
- 다양한 문화를 가진 학습자들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합당한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미 외국에서 연구되어온 다문화 교수학습 이론들을 소개하고 한국적 학교교육 상황에서의 적용점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 다문화 사회 이해
- 다문화 현상은 사회의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정치 경제는 물론 가족구조, 종교, 학교교육, 대중문화 등에서 다문화 현상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다문화 사회의 가장 중요한 이슈는 바로 인종적 편견, 종교적 갈등 등의 문제이다. 이 과목에서는 학교교육이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가며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할 수 있을지를 연구한다.
- 다문화교육방법론 세미나
- 이 과목에서는 차세대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다문화를 받아들이고 다문화 사회의 일원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배우도록 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다문화 현장 경험이나 성찰적 교육, 미디어를 통한 교육 등 다양한 방법들을 다루어 보고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과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 다문화교육과정 개발
- 다문화를 주제로 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교육과정개발이론에 입각하여 생각해 본다. 다문화 현상에 대한 바른 이해에 입각하여 실질적으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거나 재해석하는 작업을 한다.
- 다문화 아동 및 청소년 이해
- 다문화 가정이나 다문화적인 상황에서 성장하는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심리적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들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넘어서 임상사례들을 통해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다문화 상황의 아동이나 청소년들과의 소통 방법과 그들의 심리적 문화적 필요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다문화 교사론
- 학교교육에서 다문화 현상을 직접적으로 대면하고 해결해야하는 사람은 바로 교사이다. 따라서 교사들이 다문화적인 이해와 편견 없는 생각을 하고 소통능력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교사들안에도 외국인교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인식의 변화도 필요한 상황이다. 이 과목에서는 다문화 상황에서의 교사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돕고 소통의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 학교 문화 연구
- 학교는 문화적 산물이다. 따라서 학교는 그 지역과 시대의 대표적인 문화를 대변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문화현상은 학교교육 안에서 예외적인 경우들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런 현상들을 건강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학교가 갖는 문화적 성격, 학교가 만들어내는 문화의 특성들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 다문화 부모교육 세미나
- 다문화교육에서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학교교육이전에 사실상 부모교육이다. 다문화 부모들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다문화 가정의 문제는 해결되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 병행할 수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연구과 개발이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다문화 부모들의 실태와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 다문화 상담의 이론과 실제
- 학교교육 안에서 다문화 현상으로 초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심층적이고 개인적인 점근이 필요하다. 이는 상담적 접근을 통해 가능하다. 타문화상담의 방법을 소개하고 이에 기초하여 어떻게 사례들을 다룰 수 있는지 실질적인 방법을 익힌다.
- 해외 거주자 자녀 교육론
- 한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선교사를 내보내고 있는 나라이다. 선교사들이 갖고 있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바로 자녀교육이다. 선교사 자녀들은 또 하나의 다문화교육의 대상이다. 선교사 자녀 외에도 해외에서 거주하는 한국인 자녀들이 상당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함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갖고 있다. 이들의 문제와 필요를 살펴보고 교육 방안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 탈북자 교육론
- 탈북자들은 다문화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한 대상이다. 탈북자에 대한 특별한 이해가 필요하고 그것에 기초한 적절한 방법의 모색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탈북자들의 실태와 그들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교육의 방향을 연구한다.
- 해외 학교설립 및 운영론
- 최근에 해외에 학교를 세우는 한국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및 아프리카에 학교를 설립하는 사례들을 많이 발견하게 된다. 이는 다문화교육의 또 다른 양상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해외에 학교를 설립하게 될 때 고려해야 될 문제들과 운영 방식 등을 학교설립의 사례들과 경험자들을 통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 해외 다문화교육현장 교육
- 우리나라 보다 먼저 다문화 교육을 실시한 외국의 사례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의 학교들과의 교류를 통해 학생들이 그들 학교를 탐방하고 그곳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학교교육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방향성과 발전적인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Action Research in Intercultural Field
- 다문화교육 현장에는 실질적인 해결과제들이 산재해 있다. 교사들이 실질적인 과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그것을 현장에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해 내는 action research를 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 논문
-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주제로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