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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과과정

교육과정 교과과정
세부전공 석사과정
기초론 기독교학교교육원론(Christian Schooling)
기독교학교교육 사상 연구(The Thoughts of Christian Schooling)
기독교세계관과 교육(Christian Worldview and Education)
학교문화와 기독교교육(School Culture and Christian Education)
교수-학습이론(Theories of Teaching-Learning)
기독교학교교육과 신학(Christian Schooling and Theology)
교육과정이론 및 실습 통합교육과정(Integration of Curriculum)
기독교학교 교육과정 이론(Theories of Christian School Curriculum)
기독교학교교육과정 운영 실제 (Management of Christian School Curri)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Practice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초등교육과정 실습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교수-학습평가(Evaluation of Teaching -Learning)
교육과정 평가 (Curriculum Evaluation)
교수방법 및 학습양식 세미나(Seminar in Teaching and Learnning Styles)
국어 교과세미나(Seminar in Subject of Korean)
과학 교과세미나 Seminar in Subject of Natural Sceince)
수학 교과세미나( Seminar in Subjec in Mathematics)
교육현장 기독교학교 경영 및 행정(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of Christian School)
기독교적 학급 운영(Christian Class Management)
기독교 부모교육 세미나(Seminar 1n Christian Parent Education)
기독교 리더쉽과 교사(Christian Leadership and Teacher)
기독교학교교육과 선교(Christian Schooling and Mission)
MK교육론(Education for Missionary Kids)
다문화와 기독교학교교육(Multi-culture and Christian Schooling)
기독교학교 현장연구(Field Study of Christian School)

교과목 세부 설명

기독교학교교육원론(Christian Schooling)

기독교학교교육의 역사 및 원리를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 기독교학교교육에 대한 이해를 체계화한다.

기독교학교교육 사상 연구(The Thoughts of Christian Schooling)

기독교학교교육에 대한 복음주의 개혁주의적인 사상가들의 사상을 통해 기독교적 가르침에 대한 철학적 체계를 세워나간다.

기독교세계관과 교육(Christian Worldview and Education)

기독교교육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토대인 기독교 세계관을 확립하여 신앙과 교육의 통합을 위한 시각을 제공한다. 세계관을 이해하고 세계관이 교육과 교육과정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살펴본다.

학교문화와 기독교교육(School Culture and Christian Education)

학교 및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문화 이해의 방식으로 다루어 본다. 문화적 관점에서 교육현장과 교사 자신을 이해하는데 적용해보며 기독교적 교육문화 형성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교수-학습이론(Theories of Teaching-Learning)

고전적인 학습이론과 함께 최근의 연구결과로 나타난 학습이론들을 살펴보고, 그것들이 교사의 교수방법에 어떤 방향을 제시하는 지 논의하여 본다.

기독교학교교육과 신학(Christian Schooling and Theology)

기독교교육의 기초를 이루는 신학적 논의들을 살펴보고 기독교학교교육의 방향을 정립한다.

교육과정이론 및 실습

통합교육과정(Integration of Curriculum)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통합의 개념을 다루고 통합교육과정의 원리를 연구하며 실제에 적용해 본다.

기독교학교 교육과정 이론(Theories of Christian School Curriculum)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검토하고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디자인, 적용, 평가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 본다.

기독교학교교육과정 운영 실제 (Management of Christian School Curri)

개발에서 평가까지 기독교학교교육과정의 운영원리들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를 다루어 본다.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Practice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교사는 수동적인 교육과정 사용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교육과정 개발자라는 관점에서 주어진 교육과정을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재구성하는 방법과 절차를 다룬다.

초등교육과정 실습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초등수준의 학교교육에서 기독교적인 교육과정개발의 원리를 알아보고 실제적인 적용을 시도해 본다.

교수-학습평가(Evaluation of Teaching -Learning)

교육평가의 여러 측면과 방법들을 이해하고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체계적이고 타당한 평가의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개발하여 본다

교육과정 평가 (Curriculum Evaluation)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기존에 개발된 교육과정들을 교육과정이론 및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평가함으로써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교육과정 개발의 관점을 배양한다.

교수방법 및 학습양식 세미나(Seminar in Teaching and Learnning Styles)

다양한 교수방법과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양식에 대하여 연구하고 각 학습자의 학습을 어떻게 극대화하고 최적화하고 할 수 있는지 모색한다.

국어 교과세미나(Seminar in Subject of Korean)

국어교과를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연구하고 교실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다루어 본다.

과학 교과세미나 Seminar in Subject of Natural Sceince

과학교과를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교실상황에 적용 가능하도록 실제적으로 다루어 본다.

수학 교과세미나( Seminar in Subjec in Mathematics)

수학교과를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교실상황에 적용 가능하도록 실제적으로 다루어 본다.

교육현장

기독교학교 경영 및 행정(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of Christian School)

학교설립과 경영을 기독교적으로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학생들로부터 자기가 설립하고자 하는 학교와 설립 후 경영안을 마련한 후 학교경영자의 입장에서 학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기독교적 학급 운영(Christian Class Management)

기독교적인 학급의 운영이란 무엇인지를 논의하고 각 현장에서 실제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교사들의 사례들을 연구하며 기독교사로서 다양한 학급 운영의 방법들을 모색하고 익힌다.

기독교 부모교육 세미나(Seminar 1n Christian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교사들의 부모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학교에서 부모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접근을 한다.

기독교 리더쉽과 교사(Christian Leadership and Teacher)

기독교사는 기독교적 리더이다. 따라서 기독교적 리더쉽의 특성에 입각하여 교사의 역할과 성격을 제고하고 각 교사의 리더쉽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기독교학교교육과 선교(Christian Schooling and Mission)

기독교학교교육을 통한 선교의 방법과 절차들에 대해 알아보고 실질적인 사례들에 대해 연구하고 방법을 모색한다.

MK교육론(Education for Missionary Kids)

선교사 자녀들을 위한 학교 교육의 현실들을 살펴보고 선교사 자녀교육의 사례들을 연구하며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다문화와 기독교학교교육(Multi-culture and Christian Schooling)

다문화 현상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교육과 상담 및 복지의 차원에서 살펴보고 기독교 학교교육에서의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기독교학교 현장연구(Field Study of Christian School)

국내 또는 국외의 기독교학교들을 방문하여 기독교학교교육의 현장을 체험하고 이해하며 이를 통해 각자의 교육을 위한 발전적 적용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상담 교과과정

교육과정 교과과정
세부전공 석사과정
상담 가족상담 (Theories of Family Therapy)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um)
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생활지도(Guidance Counseling)
성격심리(Theories of Personality)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 and Evaluation)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인간관계와 갈등상담(Christian Conflict Management)
진로상담(Career Development Counseling)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Therapy)
청년발달과 기독교 상담(Psychology of Adolescence)
학습심리 (Theories of Learning)
행동수정(Theories of Behavior Modification)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학습심리(Theories of Learning)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Therapy)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 and Evaluation)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um)
성격심리(Theories of Personality)
진로상담(Career Development Counseling)
생활지도(Guidance Counseling)
특수아상담(Abnormal Child Counseling)

교과목 세부 설명

가족상담 Theories of Family Therapy

현대 사회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일탈행동은 우리를 경악케하고 있다. 그런데 아동의 문제는 꼭 아동의 내면과 혼자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가족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하여야한다.
이 과목에서는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아동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상담하고 교육하도록 가족상담의 역사와 현황, 필요성을 살펴보고, 가족원 간의 의사소통,자존감 및 유대감을 높이는 법,이상적인 가정의 모습을 그려보고, 이를 토대로 한국가정에 맞는 상담기법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상담의 사례연구를 한다. 각자 자신의 사례발표를 통해서 상담과정의 실제를 살펴보고 상담자의 기술들을 향상시킨다. 각자 50회의 상담시간을 가져야 하며 상담리포트를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상담 1회분은 녹음해서 리포트와 함께 발표를 해야한다.

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이 과목은 기독교 상담의 원리와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상담에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본적인 개념정리와 이론들과 함께 상담자의 자질, 좋은 상담자가 되기 위한 과정들을 나눈다. 특히 기독교상담의 기본 원리들을 살핀다. 상담의 이론연구와 함께 상담의 경험을 갖기 위해서 role play를 병행한다.

생활지도 Guidance Counseling

일반적인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하는 방법들을 살펴본다. 단회적인 만남을 통한 생활지도에서 장기적인 생활지도의 방법들을 연구한다. 다양한 학생들의 필요와 학생지도의 영역들을 학습한다. 특히 기독교적인 관점에서의 생활지도의 기본적인 원리들을 살펴본다.

성격심리 Theories of Personality

다양한 성격심리의 이론들을 연구한다. 성격심리의 이해를 통해서 학생들의 독특한 또는 이해하기 어려운 성격들을 이해한다. 다양한 심리이론들이 제시하는 성격이론들을 고찰하고 성경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 and Evaluation

상담심리 영역에서 널리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유형들을 고찰한다. MMPI, MBTI, 지능검사, 적성검사, 그림검사, 투사검사 등의 이론적인 원리와 실제적인 적용들을 연구한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아동은 발달단계에 따라 이해의 정도가 다르고 행동수행에 큰 차이를 보인다. 이 과목에서는 아동의 발달단계를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따른 적절한 상담방법을 알아본다. 아동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상담의 필요성과 고려해야할 분야와 중요 상담이론과 아동상담기재들을 알아보고 연구하여 실제상담 상황에 활용할 방법을 찾는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의 다양한 증상들과 그 대처방안들을 연구한다. 우울증, 강박증, 중독증, 성격장애, 심리적 불안증, 스트레스 등 다양한 이상심리들의 원인과 과정 등을 살핀다. 이상심리를 기독교적 관점에서 이해하며 성경적인 해결책을 연구한다.

인간관계와 갈등상담 Christian Conflict Management

인간관계의 원리들을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살피고 건강한 인간관계의 원리들을 학습한다. 다양한 갈등의 요소들을 성경적인 관점에서 조명하고 그 해결점들을 연구한다. 특히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갈등들과 대처방법들을 나눈다.

진로상담 Career Development Counseling

학생들의 진로를 지도하기 위해서 진로상담의 원리와 과정들을 연구한다. 진로상담을 위한 적성검사와 다양한 진로상담의 유형들을 살펴본다.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세와 이론을 익히고, 필요한 자료를 다루는 법을 학습니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Therapy

집단상담의 정의와 원리 과정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집단상담의 유형들을 연구한다. 집단의 심리적인 특성과 상호작용들을 통해서 서로를 개방하고 격려함으로 나타나는 상담의 집단적인 결과를 학습한다. 집단상담의 실습과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만든다.

청년발달과 기독교 상담 Psychology of Adolescence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은 영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끊임없이 발달, 성장한다. 청소년기의 신앙발달을 포함한 마음과 인격의 성장을 다룬다. 특히 성격과 신앙교육이 지향하는 인간발달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것을 적용할 것인지 알아본다. 발달심리학적 이론을 어떻게 상담과 교육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또한 성장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주요증상들을 추려보고 상담을 통해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모색한다.

학습심리 Theories of Learning

학습심리의 이론들과 상담적 적용을 살핀다. 다양한 학습의 욕구들과 학습욕구들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학습은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지 다양한 학습의 이론들을 살펴본다. 특히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학습이론들을 고찰한다.

행동수정 Theories of Behavior Modification

상담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간에 대한 성경적 이해와 상담대상들의 실제적인 행동적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행동수정의 이론과 방법들을 살핀다. 인간행동의 수정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상담자로서 어떠한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의 다양한 증상들과 그 대처방안들을 연구한다. 우울증, 강박증, 중독증, 성격장애, 심리적 불안증, 스트레스 등 다양한 이상심리들의 원인과 과정 등을 살핀다. 이상심리를 기독교적 관점에서 이해하며 성경적인 해결책을 연구한다.

학습심리 Theories of Learning

학습심리의 이론들과 상담적 적용을 살핀다. 다양한 학습의 욕구들과 학습욕구들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학습은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지 다양한 학습의 이론들을 살펴본다. 특히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학습이론들을 고찰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Therapy

집단상담의 정의와 원리 과정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집단상담의 유형들을 연구한다. 집단의 심리적인 특성과 상호작용들을 통해서 서로를 개방하고 격려함으로 나타나는 상담의 집단적인 결과를 학습한다. 집단상담의 실습과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만든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 and Evaluation

상담심리 영역에서 널리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유형들을 고찰한다. MMPI, MBTI, 지능검사, 적성검사, 그림검사, 투사검사 등의 이론적인 원리와 실제적인 적용들을 연구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상담의 사례연구를 한다. 각자 자신의 사례발표를 통해서 상담과정의 실제를 살펴보고 상담자의 기술들을 향상시킨다. 각자 50회의 상담시간을 가져야 하며 상담리포트를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상담 1회분은 녹음해서 리포트와 함께 발표를 해야한다.

성격심리 Theories of Personality

다양한 성격심리의 이론들을 연구한다. 성격심리의 이해를 통해서 학생들의 독특한 또는 이해하기 어려운 성격들을 이해한다. 다양한 심리이론들이 제시하는 성격이론들을 고찰하고 성경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한다.

진로상담 Career Development Counseling

학생들의 진로를 지도하기 위해서 진로상담의 원리와 과정들을 연구한다. 진로상담을 위한 적성검사와 다양한 진로상담의 유형들을 살펴본다.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세와 이론을 익히고, 필요한 자료를 다루는 법을 학습니다.

생활지도 Guidance Counseling

일반적인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하는 방법들을 살펴본다. 단회적인 만남을 통한 생활지도에서 장기적인 생활지도의 방법들을 연구한다. 다양한 학생들의 필요와 학생지도의 영역들을 학습한다. 특히 기독교적인 관점에서의 생활지도의 기본적인 원리들을 살펴본다.

특수아상담(Abnormal Child Counseling)

오늘날 공교육 현장은 다양하고 급속한 사회변화 요인들로 인해 수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정서적 혹은 행동적 장애를 가진, 정상발달의 범주를 벗어난 학생은 편견과 오해속에서 온전한 교육과 양육을 받기 힘들다. 여기서는 특수아동의 범주와 내용을 분류하고 살펴본뒤 학교상황에서 교사가 특수아동을 이해하고 생활지도 및 상담을 하도록 돕고, 부모에 대한 효과적 상담도 돕는다.

다문화교육 개설 취지

최근 한국사회는 급속한 다문화현상을 경험하고 있고 이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문화현상이 한국사회의 문제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세계화를 향한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되기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바로 다문화교육이라고 본다.
본교가 위치한 양평군에만 해도 150여 가구의 다문화 가정이 있다. 본교는 양평군의 다문화가정지원센터를 위탁받아 운영해 오면서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절감하고 있다.
본교의 교육대학원은 1998년부터 상담과 교육과정이라는 두 전공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본교의 특성을 살려 특성화 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왔다. 또한 1990년대 이후 한국 학교교육의 중요한 변화가운데 하나인 대안학교 운동 및 기독교 학교운동 등과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교사들을 재교육해 왔다.
또한 본교는 아시아의 교회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1974년 개교 시부터 아시아 여러 지역의 학생들을 교육해왔다. 현재까지 본교에서 교육을 받고 각자의 국가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졸업생들은 세계 약 40여국의 400여명에 해당한다. 즉 본교는 일찍이 세계화를 지향하였으며 다문화적인 교육을 실시해 왔다.
특성화된 교육대학원의 운영과 본교의 다문화교육의 오랜 경험은 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키우고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하도록 돕는데 매우 적절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교는 교육대학원에 현재 학교교육에서 시급히 필요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사재교육프로그램을 신설하고자 한다.

다문화교육 교과과정

본 교육대학원은 5학기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교육 전공을 위한 교과목을 크게 이론과 실제로 나누어 설치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전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하고자 한다.

다문화교육 교과과정
개설순 이론 실제
1
  • 다문화와 세계관 세미나
  • 다문화교수학습이론
다문화교육 정책연구
2 다문화 사회 이해
  • 다문화교육방법론 세미나
  • 다문화교육과정개발
3 다문화 아동 및 청소년 이해
  • 다문화교사론
  • 학교 문화 연구
4  
  • 다문화 부모교육 세미나
  • 다문화 상담의 이론과 실제
  • 해외학교 설립 및 운영론
5 Action Research in Intercultural Field
논문
  • 해외거주자 자녀 교육론
  • 탈북자 교육론
  • 해외 다문화교육현장 교육

교과목 세부 설명

다문화와 세계관 세미나

다문화 현상은 다양한 세계관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서는 여러 세계관들이 공존하며 또한 충돌하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한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은 우선 다양한 문화간의 소통과 상호 이해를 위해서 필요하며 나아가서 보다 건전한 세계관 정립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다문화사회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계관들의 성격을 이해하고 이 다양성의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연구한다.

다문화교육 정책 연구

다문화현상이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다문화와 관련된 여러 법령과 정책들이 수립되고 있다. 또한 학교교육의 차원에서도 다문화교육을 위한 방안들이 모색되고 시도되고 있다. 현재 한국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책들과 함께 외국에서 실시되어온 다문화 정책 및 교육프로그램들을 알아보는 과목이다.

다문화 교수학습이론

다양한 문화를 가진 학습자들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합당한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미 외국에서 연구되어온 다문화 교수학습 이론들을 소개하고 한국적 학교교육 상황에서의 적용점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다문화 사회 이해

다문화 현상은 사회의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정치 경제는 물론 가족구조, 종교, 학교교육, 대중문화 등에서 다문화 현상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다문화 사회의 가장 중요한 이슈는 바로 인종적 편견, 종교적 갈등 등의 문제이다. 이 과목에서는 학교교육이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가며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할 수 있을지를 연구한다.

다문화교육방법론 세미나

이 과목에서는 차세대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다문화를 받아들이고 다문화 사회의 일원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배우도록 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다문화 현장 경험이나 성찰적 교육, 미디어를 통한 교육 등 다양한 방법들을 다루어 보고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과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다문화교육과정 개발

다문화를 주제로 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교육과정개발이론에 입각하여 생각해 본다. 다문화 현상에 대한 바른 이해에 입각하여 실질적으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거나 재해석하는 작업을 한다.

다문화 아동 및 청소년 이해

다문화 가정이나 다문화적인 상황에서 성장하는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심리적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들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넘어서 임상사례들을 통해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다문화 상황의 아동이나 청소년들과의 소통 방법과 그들의 심리적 문화적 필요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다문화 교사론

학교교육에서 다문화 현상을 직접적으로 대면하고 해결해야하는 사람은 바로 교사이다. 따라서 교사들이 다문화적인 이해와 편견 없는 생각을 하고 소통능력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교사들안에도 외국인교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인식의 변화도 필요한 상황이다. 이 과목에서는 다문화 상황에서의 교사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돕고 소통의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학교 문화 연구

학교는 문화적 산물이다. 따라서 학교는 그 지역과 시대의 대표적인 문화를 대변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문화현상은 학교교육 안에서 예외적인 경우들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런 현상들을 건강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학교가 갖는 문화적 성격, 학교가 만들어내는 문화의 특성들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다문화 부모교육 세미나

다문화교육에서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학교교육이전에 사실상 부모교육이다. 다문화 부모들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다문화 가정의 문제는 해결되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 병행할 수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연구과 개발이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다문화 부모들의 실태와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다문화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교교육 안에서 다문화 현상으로 초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심층적이고 개인적인 점근이 필요하다. 이는 상담적 접근을 통해 가능하다. 타문화상담의 방법을 소개하고 이에 기초하여 어떻게 사례들을 다룰 수 있는지 실질적인 방법을 익힌다.

해외 거주자 자녀 교육론

한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선교사를 내보내고 있는 나라이다. 선교사들이 갖고 있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바로 자녀교육이다. 선교사 자녀들은 또 하나의 다문화교육의 대상이다. 선교사 자녀 외에도 해외에서 거주하는 한국인 자녀들이 상당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함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갖고 있다. 이들의 문제와 필요를 살펴보고 교육 방안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탈북자 교육론

탈북자들은 다문화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한 대상이다. 탈북자에 대한 특별한 이해가 필요하고 그것에 기초한 적절한 방법의 모색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탈북자들의 실태와 그들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교육의 방향을 연구한다.

해외 학교설립 및 운영론

최근에 해외에 학교를 세우는 한국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및 아프리카에 학교를 설립하는 사례들을 많이 발견하게 된다. 이는 다문화교육의 또 다른 양상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해외에 학교를 설립하게 될 때 고려해야 될 문제들과 운영 방식 등을 학교설립의 사례들과 경험자들을 통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해외 다문화교육현장 교육

우리나라 보다 먼저 다문화 교육을 실시한 외국의 사례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의 학교들과의 교류를 통해 학생들이 그들 학교를 탐방하고 그곳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학교교육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방향성과 발전적인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Action Research in Intercultural Field

다문화교육 현장에는 실질적인 해결과제들이 산재해 있다. 교사들이 실질적인 과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그것을 현장에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해 내는 action research를 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논문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주제로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