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선교문화복지학과

선교문화복지학과 교육과정 개요
인재상

기독교세계관과 국제적 소양을 갖춘 선교적사역자와 기독교복지전문가

특성화 역량
  • 다문화·타문화 사역을 위한 전문지식 습득
  • 선교학, 사회복지학 등의 인문·사회과학 융합 전공수업
  • 방학 중 해외단기선교 및 해외봉사실습
  • 활발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인성훈련 실시
교육목표
  • 신본주의, 복음주의 세계관을 겸비한 인재 양성
  • 선교적 사역자 양성
  • 기독교 복지 전문가 배출

교육과정 편성표

선교문화복지학과 교육과정 편성표
구분 학년 1학기 2학기
교과번호 과목명 학점 교과번호 과목명 학점
전필 1   MI0036 선교의성경적기초 3
2 MI0025 선교역사   MI0035 선교신학 3
3 MI0004 선교인류학 3  
4 MI0011 타문화권커뮤니케이션 3
전선 1 MISS0589 노인복지론(격년) 3 MI0029 타문화선교의 실제 3
MI0047 미디어선교 티칭입문 3  
CS0032 북한선교의 이해 3
MI0049 청년선교와 리더십 3
2 MI0018 가족복지론(격년) 3   국제사회복지론(격년) 3
MI0013 단기선교 3 MISS0596 사회복지법제론(격년) 3
  사회복지문화와 다양성(격년) 3 MI0033 사회복지조사론(격년) 3
  사례관리론(격년) 3 MISS0595 사회복지행정론(격년) 3
MISS0591 사회복지실천기술론(격년) 3 MI0044 선교적 복지론 3
MI0003 사회복지실천론(격년) 3 MI0038 이슬람선교의이해 3
MISS0584 사회복지정책론(격년) 3 MI0051 지역사회개발선교 3
MISS0590 지역사회복지론(격년) 3 MI0050 청소년복지론(격년) 3
  MI0030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격년) 3
MI0045 학교사회복지론(격년) 3
3 CS0154 교정복지론 3 MI0032 글로벌 리더쉽 3
MI0012 세계종교 3 MI0046 선교적 교회론 3
MI0009 중동학 3 MI0037 선교적교육 3
  ME0039 예술, 문화, 선교 3
MI0041 중동선교학 3
MI0031 현대선교의 동향과 이슈 3
4 MI0007 선교전략 3 MI0034 사회복지현장실습 3
CE0017 선교와사명 3  

전공필수

선교의성경적기초 (Biblical Foundation of Mission)MI0036
선교에 대한 성경 연구를 통해서 성경 전체에서 말하는 선교를 연구하게 한다. 이 과목을 통해 수강자는 성경 전체를 선교적 관점에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성경적인 선교의 체계를 갖게 된다. 이 과목은 구약개론과 신약개론에 대한 기본 지식을 기초로 한다
선교신학 (Theology of Mission)MI0035
선교의 성경적 기초는 무엇인지, 선교의 동기와 수단은 무엇인지, 그리고 지역적 세계적 상황에서 선교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성경에 기초해서 그 답을 찾아간다. 이 과목은 선교를 해야 하는 성경적 당위성, 선교의 동기와 수단이 무엇인지 성경적으로 확립한다. 또한 오늘날 선교적 상황에서의 중요한 이슈에 대한 성경적 관점을 확립한다.
선교역사 (Mission History)MI0025
기독교 역사를 선교학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그 과정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통찰들이 오늘날의 선교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고찰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역사를 통해 나타난 기독교 선교의 성장, 확장, 그리고 후퇴 등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1)연구 자료들에 함축된 의미를 인식하여 오늘날의 선교를 위한 원리, 이론, 주요 논지들을 추론하고, 2)주요 선교운동들과 사건들을 통하여 선교역사를 개괄하며, 3)교회의 지리적 확장과 기독교 역사의 주요 사건들과 흐름을 인지하고, 4)기독교 확장의 중심인물들 및 선교의 도구들을 확인하게 된다.
선교인류학 (Mission Anthropology)MI0004
복음과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고, 타문화권에서 복음이 전해질 때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다룬다. 문화의 차이와 그에 따른 메시지의 전달방식을 다룬다. 비판적 상황화의 단계와 신학의 상황화 등의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상황화의 문제를 다룬다.
타문화권커뮤니케이션 (Cross Cultural Communication)MI0011
타문화권에서 의사전달을 하는 과정에 개입되는 문화적, 심리적/인지적, 신학적 요건들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탐구하며, 의사 전달의 과정과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타문화권 의사 전달을 위해 이해하고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을 연구한다. 타문화권 의사소통에 관련된 여러가지 학문적 지식을 갖추고 실제적으로 타문화권 사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글로벌 리더쉽 (Global Leadership)MI0032
문화와 리더십의 상호 관계를 심도 있게 연구, 이해함으로 오늘날의 선교가 요구하는 타문화 리더십(Cross-Cultural Leadership)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과목은 타문화 리더십의 필요성을 이해/ 직면하고, 문화와 리더십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며, 이들의 상관성을 통합함으로써, 오늘날의 선교가 요구하는 타문화 리더십 (Cross-Cultural Leadership)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된다.
단기선교 (Short-Term Missions)MI0013
21세기 변화하는 선교지 상황에 부응하여, 단기선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단기선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단기선교에 관한 개념 및 유형을 이해하고, 선교학적으로 합당한 단기선교를 계획하고 실천한다.
문화선교 (Cultural Mission)
문화선교는 이 시대 한국교회의 중요한 이슈 가운데 하나이지만 그 중요성과 필요에 비해 문화선교에 대한 연구와 가르침은 너무나 적은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신학적, 역사적으로 기독교와 문화의 관계를 살펴보고, 오늘날의 문화현실 가운데서 교회의 선교가 어떻게 대응하여야 하는가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미디어선교 티칭입문 (Introduction of media mission teaching )MI0047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교육에도 커다란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코딩(Coding)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사고력을 증진하는 것입니다. 이에 맞춰 코딩 교육을 선교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수업입니다.
선교실습 (Mission Field Work)
선교 열정을 함양하고 선교 현장에 대한 이해와 감각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해외 선교지에 대한 단기선교를 시행하며, 준비과정부터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한다. 선교지 방문을 위한 사전 지역연구, 지역언어 연습, 사역 계획 등을 세워보고 단기선교 후에는 평가회를 가진다.
선교와사명 (Mission and Commission)CE0017
자신의 정체성(identity)과 삶의 목표(destiny), 그리고 소명(call)과 사명(commission)을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자신의 삶의 요소들을 적립하여 삶의 목표와 선교적 진로를 찾아가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관한 구체적인 자료들을 모으고 작성하도록 지시하며, 삶의 목표의식(sense of destiny)을 가지고 살며 사역하도록 도전한다.
선교적 교육 (Mission Education)MI0037
배움이라는 것을 자연적 발생으로 설명하고 믿는 이들도 있지만, 본 과목은 의도적으로 고안되고 강화될 수 있는 학습을 소개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과 학습, 그리고 선교와 문화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선교와 문화와 교육을 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미래의 사역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훈련 모델을 고안하는 것을 돕도록 설계되었다
선교적 교회론 (Missional Church)MI0046
선교적 교회론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지역교회, 교단교회) 존재 자체가 하나님의 선교를 위한 선교적 공동체임을 깊이 인식하고 편협한 교파주의를 탈피하여 지역사회와 현시대 상황 속에서 교회의 선교적 본질과 사명을 회복하고 하나님나라를 대망하는 교회론적 선교론, 선교론적 교회론이다. 여기서 교회론적 선교론이란, 교회론의 재정립으로 21세기 교회를 교회되게 하는 중요한 신학작업으로 하나님나 라의 성취와 인류구원을 대망하는 목회자의 실천과제이며 사명이다. 또한 성경전반에 걸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도모하여 선교론적 교회론을 구축하는 것이다.
선교적 복지론 (Missional Welfare)MI0044
선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하나님의 지상명령인 선교사역을 보다 책임성있게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신학적 패러다임, 한국교회 사회복지사역의 현황 등을 알아본 후, 교회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이론과 모델,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국내외에서 선교사역을 수행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찾아보고, 본인의 선교지향적 미래를 설계하도록 한다.
선교적교육 (Mission Education)MI0037
세계선교를 위한 교육(FOR Missiological Education)과 기독교교육을 통한 선교(THROUGH Educational Mission)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선교"라는 용어가 비그리스도인에게 전파하는 복음의 기쁜 소식 일 수 있으나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현실 교회내에서도 교회교육을 통해서 선교 의식이 한층 성숙되고 개발되어질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선교교육] 과목은 가정 공동체 + 소그룹 + 교회(회중)의 현장을 필요로 한다. 마태복음 28:19~20의 지상명령은 선교와 교육을 위한 위임령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본과목은 앞서 언급한 3 공간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본 강의를 세계선교를 위한 오순절의 프락티스로 열어가고자 한다.
선교전략 (Mission Strategy)MI0007
선교전략의 과정과 전반적인 선교의 경향을 살펴보면서 효율적인 선교전략을 수립해 가는데 도움이 되도록 연구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선교의 전반적인 경향을 이해하며, 선교와 관련된 이슈를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게 하며, 효율적인 선교전략을 만들어가도록 학문적인 기반을 마련한다.
세계종교 (World Religions)MI0012
힌두교, 이슬람교, 불교, 유교, 애니미즘, 도교 등에 관해서 그 종교의 발생과정, 중요교리 들, 종교적 관습들, 의식 들을 살펴본다.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이러한 종교들을 비교 종교학적으로 평가하면서 어떠한 선교변증론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찰해본다. 그리 고 이러한 종교권에서 어떻게 접촉점을 만들어서 어떤 선교적 전략을 구사해볼 수 있는지 를 살펴본다.
예술, 문화, 선교 (Creative Arts and Mission)ME0039
예술에 대한 문화적, 선교적, 신학적, 영성적 개념들을 다루며 다양한 예술분야(음악, 댄스, 마임, 드라마, 시, 미술, 디자인, 미디아, 테크노아트 등)를 영성/미학 신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며 경험한다.
이슬람선교의이해 (Understanding Muslim Missions)MI0038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이슬람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슬람권에 대한 기독교 복음주의 입장에서의 선교방안을 살펴본다. 이슬람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기독교 복음 선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차이를 이해한다. 기독교의 진리에 도전하고 있는 무슬림학자들의 활동에 대응하여 선교변증적 입장에서 기독교 진리를 증거한다.
중동선교학 (Middle East Missiology)MI0041
현재 중동지역은 크게 터키-아랍-이란(페르시아)-이스라엘(유대)-쿠르드의 5대 민족과 5대 언어 그리고 기독교-이슬람교-유대교의 3대 종교 탄생지이다. 이로 인해서 충돌-대응-변화의 역사를 가지고 흘러 온 세계에서 가장 관심 높은 지역이다. 아울러 전 세계 인구의 거의 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기독교-이슬람교-유대교 교인들의 동일한 창조 신앙이 시작된 이 중동 지역을 선교적인 차원에서 접근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가진다. '중동선교학' 강의는 그 땅에서 주님의 일하심을 기억하며, 중동을 위해 여러 모양으로 하나님의 제자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준비 및 훈련 과목이다.
중동학 (Study on Middle East)MI0009
현재 중동지역은 크게 터키, 아랍, 이란(페르시아), 이스라엘(유대), 쿠르드의 5대 민족과 5대 언어 그리고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3대 종교 탄생지로서 다양한 이슈들로 인해서 충돌, 대응, 변화의 역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관심 높은 지역이다. 또한 서구 열강을 비롯해서 한국을 포함한 제3세계 나라들도 중동을 향해서 직, 간접적으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 인구의 거의 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교인들의 동일한 창조 신앙이 시작된 이 중동 지역을 연구해 보는 것은 무엇보다도 학문적으로나 신앙적으로나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가진다.
지역사회개발선교 (Community Development Evangelism)MI0051
"지역사회의 개발이 지역사회의 복음화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한다. 지역사회개발 사역을 위한 다양한 단체들의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지역개발을 통한 선교의 목표, 방법, 방향성 등을 학습한다. "
타문화선교의 실제 (Principles and Practices of Cross-cultural Ministry)MI0029
선교지에서 선교사들이 사역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이론과 함께 토론식으로 다룬다. 선교의 현장 상황에 나타나는 상황화, 선교사의 정체성의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현대선교의 동향과 이슈 (Trends and Issues of Contemporary Missions)MI0031
현대선교의 동향이 어떠한지를 이해하고, 다원주의와 세속주의, 그리고 세계화라는 상황에서 복음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현대선교의 상황 속에서, 선교를 위해서 어떻게 올바른 선교신학과 종교신학, 그리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교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인지 탐구한다.
청년선교와 리더십 (Young Generation Ministry and Leadership)MI0049
청년선교와 리더십 본 과목은 청년의 때의 고민을 공유하고 공감하고 성경을 기준으로 정리하는 방식으로 청년선교를 나누고자 한다. 리더십에 대해서는 청년의 때에 리더십을 어떻게 키워갈 것인가를 영적 훈련과 성장 그리고 영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of Social Welfare)CS0014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 정책적 접근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소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면,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과 정책의 주요 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건강가정사 기초이론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Law)MISS0596
사회복지행정이나 민간부문에 대한 지원 등을 위해서는 법치행정의 원칙에 따라 반드시 법적근거가 필요한 바, 그에 관한 법적 기초와 주요 법령의 내용 및 해석적용방법, 사례 등을 살펴본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MISS0591
개인, 집단, 가족 등,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다. 개인, 가족, 집단을 단위로 하여 초기개입, 중간단계, 종결단계의 기법과 같이 현장에서 필요한 사회복지실천 기술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제반 규칙과 윤리강령, 클라이언트의 내적, 외적 자원을 파악할 수 있는 기술과 관계형성 기술, 변화를 초래하기 위한 접근법 등 실천기술을 실제 적용, 연습하여 임상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건강가정사 상담/교육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MI0003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본 지식과 실천방법을 습득하여 사회복지 실천가의 기본자질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과 실천 방법,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전문성과 전문적 윤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건강가정사 상담/교육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policy theory)MISS0584
사회복지 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해 이해하고, 정책에 관한 주요 개념들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주요 사회복지 정책에 적용하며, 정책분석의 틀을 통해 한국 사회복지정책의 현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쟁점을 알아본 뒤, 그 대안과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역사를 익히고, 사회복지 정책과 관련된 쟁점들을 우리나라 상황에 적용하여 이해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MI0033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샤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 조사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양적조사와 관련해서는 조사연구설계를 직접 실행하여 조사연구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들을 익히고, 질적조사와 관련해서는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에 관련된 주요 개념과 계량적 연구와의 차별성을 학습한다. 이상의 양,질의 접근 방법의 균형적 지식 기반위에 연구목적에 따른 최적의 연구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우며, 조사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 현실적 제약 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건강가정사 상담/교육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MISS0595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 조직 간의 관계를 규명하면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특수성이 사회복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구조 및 관리와 관련된 주요 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림 관리 및 개발, 기관평가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건강가정사(필수)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Practicum)MI0034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통합적 부분으로서, 학생들은 전문적 수퍼비젼을 받음으로써 사회복지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계의 현실을 인지하고, 전문가로서 자신을 훈련하고, 자기 평가적인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교육을 받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MISS0590
지역사회조직을 통한 지역복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조직사업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터득하여 전문적인 사회사업가로서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필수), 건강가정사 상담/교육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MI0018
가족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가족 구조의 변화들 고찰하여 최근 가족복지의 이론적 토대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로 다양한 현장에서 가족을 돕는 정책적, 실천적 방안을 논의한다. 가족복지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여 우리가 접하는 가족문제 현황을 파악하게 한다. 많은 다양한 가족들을 수용하며, 가족의 문제를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 볼 수 있는 기초를 함양한다.
관련 자격증 : 건강가정사(필수), 사회복지사(선택)
교정복지론 (Correctional Social Welfare )CS0154
범죄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교정복지적 시각에서 가해자, 피해자,가족,지역사회의 회복을 위한 방안을 찾아본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선택)
국제사회복지론 (International Social Work)
오늘날 세계화된 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실천 대상이 자국의 영역을 넘어서 국제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사회문제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복지 정책과 실천 방법 등을 다룬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선택)
노인복지론 (Aged Welfare)MISS0589
산업사회의 급격한 발전으로 파생된 가치관 및 가족제도의 변화,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 그리고 고도의 기술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구조로 인한 노인노동력 조기상실 등, 심각한 문제에 처해 있는 노인들의 심리적 불안, 노후생활의 대책, 건강 및 주택문제, 경제적 곤란 등에 관한 제반 내용을 노년학을 중심으로 그 이론을 소개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적 해결방안과 사회사업적 서비스내용을 연구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선택), 건강가정사 기초이론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만성적,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위한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통합적 실천방법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선택)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정의, 다문화와 관련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고, 다문화가족에 대한 욕구와 문제의 파악을 바탕으로 한 실제적 실천개입의 지식과 방법은 물론 정책을 배움으로써 다문화역량을 함양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선택)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CEDU0050
아동복지의 역사적 관점과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정신을 이해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사업을 개관하여, 아동권리의 관점에서 진정한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복지사회의 지향점을 찾아본다. 이 과목을 통해서 아동복지의 역사적 변천과정, 아동권리협약의 정신을 이해하며, 아동복지사업의 현황을 개관하고, 아동복지의 미래 지향점을 찾는다.
관련 자격증 : 학교사회복지사(필수),사회복지사(선택), 건강가정사 기초이론
자원봉사론 (Volunteerism)CS0046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실천 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선택), 건강가정사 기초이론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Youth)MI0050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 복지전문가로서 요구되는 가치와 지식, 그리고 능력을 함양한다.
관련 자격증 : 청소년지도사(필수), 사회복지사(선택), 건강가정사 기초이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MI0030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그 전문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의 거시적 접근모델의 맥락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개입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기본적인 목적이 있다.
관련 자격증 : 청소년지도사(필수), 사회복지사(선택), 건강가정사 상담/교육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MI0045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 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관련 자격증 : 학교사회복지사(필수), 사회복지사(선택)

신입생 본전공 이수학점

신입생 본전공 이수학점에 대한 설명
대상 대상 학과 본전공만 이수 연계전공 이수 복수전공 이수 부전공 이수 교양학점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 전체학과 45 - 35 21 42
2015학년도 입학자 신학과 50 - 40 21 42
선교문화복지학과 50 - 40 21 4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50 - 40 21 42
선교영어학과 60 - 45 30 42
선교중국어학과 60 - 45 30 42
2016학년도 입학자 신학과 50 - 40 21 42
선교문화복지학과 50 - 40 21 4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50 - 40 21 42
선교영어학과 60 - 45 30 42
선교중국어학과 60 - 45 30 30
2017학년도 입학자 신학과 55 - 40 21 42
선교문화복지학과 50 - 40 21 4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50 - 40 21 42
선교영어학과 60 - 45 30 42
선교중국어학과 60 - 45 30 30
2018학년도 이후 입학자 신학과 55 33 40 21 42
선교문화복지학과 50 33 40 21 4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50 33 40 21 42
선교영어학과 TESOL전공 60 33 45 30 42
선교영어전공 60 33 45 30 42
선교중국어학과 60 33 45 30 30

편입생 본전공 이수학점 (개정 2017.02.01.)

편입생 본전공 이수학점에 대한 설명
대상 대상 학과 본 전공만 이수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 전체학과 35
2015학년도 이후 입학자 신학과 40
선교문화복지학과 40
기독교교육상담학과 40
선교영어학과 45
선교중국어학과 45

목회자 희망자

신학과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선교문화복지학과 필수 과목 수강

사회복지사 2급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사회복지전공교과목 및 관련교과목 중 필수 10과목, 선택 4과목 이상을 각각 이수한 자

사회복지학 교과목 및 학점에 대해 필수 및 선택 과목별로 설명한 표
사회복지학 필수 및 선택 과목과 학점에 대해 설명한 표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필수과목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10과목 30학점(과목당 3학점 이상)

선택과목

아동복지론, 가족복지론, 노인복지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례관리론

4과목 12학점(과목당 3학점 이상)
2020년부터 7과목 21학점

본교 사회복지사 자격 과목 개설 안내 (2년 주기로 사회복지 취득과목들을 개설하고 있음)
학기, 교양선택(필수과목), 전공선택(필수과목), 전공선택(선택과목)에 대해 연도별로 설명한 표
학기 교양선택 (필수과목) 전공선택 (필수과목) 전공선택 (선택과목)
짝수년도 1학기
  • 사회복지개론 (교선)
  • 사회복지정책론 (전선)
  • 사회복지실천론 (전선)
  • 사회복지현장실습 (전선)
  • 가족복지론 (전선)
  • 자원봉사론 (교선)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전선)
짝수년도 2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선)
  • 사회복지조사론 (전선)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전선)
  • 사회문제론 (교선)
  • 국제사회복지론 (전선)
홀수년도 1학기
  • 사회복지개론 (교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전선)
  • 지역사회복지론 (전선)
  • 사회복지현장실습 (전선)
  • 노인복지론 (전선)
  • 아동복지론 (교선)
  • 사례관리론 (전선)
홀수년도 2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선)
  • 사회복지행정론 (전선)
  • 사회복지법제론 (전선)
  • 학교사회복지론 (전선)
  • 청소년복지론 (전선)
교선(교양선택), 전선(선교문화복지학과 전공선택)
건강가정론 (건강가정사 과정) - 홀수년도만 2학기 개설(선교문화복지학과 전공선택)
2020년 신입생부터 적용안
  1. 선택과목 추가 : 자격증 필수 과목 10개, 선택과목 7개 이수 (기존 4개)
  2. 실습 이수시간 증가 : 160시간 (기존 120시간)
  3. 실습 수업 : 수강생 수 30명 미만으로, 30시간 수업 이수

건강가정사

필수 5과목, 기초 4과목, 상담교육 3과목 총 12과목을 이수하여야 건강가정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사 교과목과 학점에 대해 필수과목, 기초이론, 상담/교육 등 실제 별로 설명한 표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필수과목

건강가정론, 가족복지론, 비영리기관운영관리(사회복지행정론), 가족상담론, 여성과 사회

5과목 15학점(과목당 3학점 이상)

기초이론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개론, 자원봉사론

4과목 12학점(과목당 3학점 이상)

상담/교육 등 실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조사방법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3과목 9학점(과목당 3학점 이상)

학교사회복지사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건강가정사 교과목과 학점에 대해 필수과목, 기초이론, 상담/교육 등 실제 별로 설명한 표
구분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필수자격 요건
  1. 1.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
  2. 2. 학교사회복지론을 이수한 자
  3. 3. 아동복지론 또는 교육학 관련 교과목 중 1과목 이상을 이수한 자
선택자격 요건
  1. 4-1. 240시간 이상의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습을 이수한 자, 혹은
  2. 4-2.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복지 업무를 전담하는 사회복지사로 6개월 이상 근무한 자, 혹은
  3. 4-3. 사회복지기관에서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무를 1년 이상 담당한 경력이 있는 자

필수자격 요건은 3가지 사항 모두 충족되어야 하며, 선택자격 요건은 3가지 중 한 가지 이상이 충족되어야 함. 4-1 실습은 학기중 사회복지현장실습으로 120시간 인정(방학 중 실습 인정 불가), 나머지 120시간은 학교사회복지 관련 자원봉사활동으로 대체 가능.

학교사회복지사 시험 과목
학교사회복지사 시험의 과목, 문제수, 배점, 총점, 문제형식에 대해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구분하여 설명한 표
구분 과목 문제수 배점 총점 문제형식
필기시험

학교사회복지론

25문제

4점 / 1문제

100점

객관식
5지선다형

아동·청소년복지론

25문제

4점 / 1문제

100점

면접시험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적성과 지식

-

-

100점

-

1) 필기시험은 두 과목 합산 140점 이상, 과목당 5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한다.
2) 면접시험은 총 100점 중 7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한다.

사회복지사 / 건강가정사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동시취득 방법

  1.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 10과목과 선택 4과목 (가족복지론, 자원봉사론, 아동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을 이수 후
  2. 건강가정사 자격과목 (건강가정론, 가족상담론, 여성과 사회)과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과목 (학교사회복지론) 이수

국제문화교류사 2급 (IC. Intercultural Communicator)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www.kems.re.kr)에서 타문화권의 기독교사역 전문기관에서 교육 및 행정 업무와 타문화권 및 국제문화교류 관련 분야의 행정 업무 수행을 위한 역할 수행

IC 2급 이수 과목
공통과목 - 선교학총론(개론), 성경적선교학
전문분야 - 비교종교학, 상황화선교, 문화인류학, 선교언어학, 선교전략 및 행정, 복지선교학, 선교역사학, 북한선교학, 선교사의 생활과 사역
과목 - 아시아 지역학(이상의 유사과목)
  1. 본교 선교문화복지학과에서 IC 검정관련 6과목 이상을 이수 후
  2. 위 과목 중 공통과목 2과목과 전문분야에서 부과하는 3과목 총 5개 과목으로 객관식(50문항), 단답식(5문항) 필답고사에서 60점 이상 획득하면 IC 2급 자격증 부여.